운주사

2022. 2. 22. 20:38In Korea

반응형

 전라남도 화순군에 위치하고 있는 언제 축조되었는지 현재도 확실히 알려지지 않고 있는 사찰 [운주사]

이곳은 여타 사찰과 다른 유형의 어쩌면 독특하다고 느껴지는 조형물이 많이 있었다.

입구에서 매끈한(?) 거북이가 방문객들을 맞이하네요^^;;

사찰 입구에 늘어서 있는 각종 석탑들 이러한 석탑이 곳곳에 존재하는데, 일설에 의하면 석탑과 석불이 각각 1천기 가량이 축조되어 있었다 한다. 하지만 현재는 그 수가 상당히 줄어 18기 만이 남아 있으며, 석불도 70좌만 남아 있다.

불상이 집안에 들어가 있다(?) 라는 느낌이 들게한 석조불감 다른 사찰에서 보기 힘든만큼 국가 보물 제 797호로 지정돼어 있다.

원형 다층석탑. 국가보물 제 79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, 이러한 양식의 석탑또한 신기할 뿐이었다.

그외 사찰자체는 비교적 규모가 작았지만 사찰을 중심으로 석탑과 불상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다. 왼쪽의 석탑은...사진 상 그런걸까? ... 조금 오른쪽으로 비스듬히 세워져 있는것 같다.

사찰의 옆의 언덕위에 새겨져 있는 와불(누워 있는 거대한 불상) 와불이 한쌍이기에 부부와불이라는 말도 있다.

그 외 사찰 주변에 보이는 불상 들.

두장의 불상에서 보이는가? 한 불상에는 이마에, 한 불상에는 손위에 원형이? 100원 동전... 이다.

다른 불상도 확인해보니 다들 100~300원 가량 동전을 시주 받은 듯 보였다(?) ^^;;

http://www.heritage.go.kr/heri/cul/culSelectDetail.do?VdkVgwKey=13,03120000,36&pageNo=1_1_1_0 

 

사적 화순 운주사지 (和順 雲住寺址) : 국가문화유산포털 - 문화재청

 

www.heritage.go.kr

운주사.... 확실히 다른 사찰에서 보기 힘든 유형의 불상과 석탑이 있다. 전문적인 이들의 건축물이 아닌 듯이 느껴지기도 한다.

 

반응형